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돈되는 생활비법

4대 보험 전액 지원 가능!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금 최신 정보 및 신청 방법! 소상공인 필수 상식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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두루누리지원금 신청 꿀팁과 자격조건부터 서류·문의처까지 한눈에!

두루누리지원금, 2025년 모든 소상공인과 근로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제도!

소규모 사업장을 운영하거나 일하고 있다면 꼭 알아둬야 할 ‘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’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 드릴테니 소상공인 대표님들께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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두루누리지원금

1. 두루누리지원금이란?

두루누리지원금(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)은 정부가 소규모 사업장의 고용보험 국민연금 보험료 일부를 직접 지원하는 정책입니다. 이는 사회보험료 부담 때문에 보험 가입을 꺼리는 영세사업장과 저임금 근로자까지 두루 안정적 사회보장을 누릴 수 있도록 사회보험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.

2. 지원금 목적 및 도입 배경

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은 최저임금 인상이나 경제적 변화로 인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 경영 부담 완화를 목적으로 합니다. 더 많은 근로자가 고용보험·국민연금에 가입하도록 하여 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, 실직이나 노후, 재해 등 사회적 위험에 대비할 수 있게 돕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.

3. 최대 얼마까지 받을 수 있나?

2025년 기준, 근로자와 사업주가 부담하는 보험료의 최대 80%까지, 월 단위로 지원합니다.

  • 고용보험: 근로자 월 최대 16,560원, 사업주 월 최대 21,160원까지
  • 국민연금: 근로자, 사업주 각 월 최대 82,800원씩
    즉, 근로자 1인 기준 사업주가 월 최대 103,960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 만약 월 급여가 200만 원인 근로자라면, 두루누리지원을 통해 사업주와 근로자 각각 월 18,000원만 부담해도 되니 보험료 부담이 획기적으로 줄어듭니다.

4. 어떻게 지급되는가?

두루누리지원금은 사업장이 월별 보험료를 완납하면, 다음 달 고지되는 보험료에서 지원금을 차감해주는 방식입니다. 만약 해당 달에 부과될 보험료가 없다면, 그 달은 지원금이 나오지 않으니 참고하세요.

5. 신청자격

2025년 두루누리지원금의 주요 신청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근로자 수 10명 미만 소규모 사업장
  • 월 평균 보수 270만 원 미만 근로자
  • 지원신청일 직전 1년간 고용보험·국민연금 취득 이력이 없는 ‘신규 가입 근로자’ 및 해당 사업주
  • 지원 제외 대상: 연 2,280만 원 이상의 종합소득자가 있는 경우 등 일부 조건 제외
    즉, 신규로 사회보험에 가입하며 저소득, 소규모 사업장 중심으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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두루누리지원금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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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지원금 신청 방법

  1. 온라인 신청: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(https://www.4insure.or.kr) 로그인 후 [민원신고] → [사업장 업무] → [두루누리 보험료 지원] 항목에서 바로 신청.
  2. 서면 신청: 가까운 근로복지공단 또는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직접 방문, 우편, 팩스로 서류 제출도 가능합니다.

7. 신청 및 제출 서류

주요 필수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보험관계성립신고서
  • 피보험자격취득(입직)신고서
  • 보험료 지원신청서
    예술인·특수형태근로종사자는 별도 ‘노무제공확인신고서’ 등 추가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.

* 근로자를 신규로 채용한 경우 최초 고용일로부터 14일 이내에 필수로 고용 및 산재보험을 가입해야 하며, 두루누리 지원금 신청은 연중 수시로 가능합니다.

8. 신청 시 추가로 궁금한 점, 어디로 문의하면 되나?

더 궁금한 사항은 해당 사업장의 소재지를 관할하는 근로복지공단(1588-0075) 또는 국민연금공단(1355) 고객 센터에 문의하면 됩니다. 두루누리 공식 홈페이지(https://www.insurancesupport.or.kr)에서도 온라인 상담이 가능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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